본문 바로가기

정보 & 나의 일상

[일요일 월요일]일요일과 월요일 중 누가 먼저일까?

이번 포스팅은 오늘 문득 교회에서 든 생각을 적어 봅니다. 갑작스레 든 생각은 일요일이 먼저인가 월요일이 먼저인가에 대한 생각입니다.

 

다들 일요일이 먼저라고 생각하는데 큰 이유를 보니 황당하게도 달력에 그렇게 되어 있어서 일요일이 먼저라고 하는게 많았습니다.

성경에 보면 1~6일까지 천지를 창조하고 난 뒤 7일째 되는 날 쉬었다. 라고 표현이 되어 있어서 많은 수의 크리스챤들은 월요일부터 시작이고, 일요일은 7일째 되는 날이며 쉬는날이다 라고 생각하여 일요일을 마지막 날이라고 생각합니다.

 

그럼 일요일과 월요일 중 먼저 시작되는 날이 언제인지 찬찬히 알아보겠습니다.

원래 일주일의 개념의 기독교에서 시작한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. 원래는 페르시아에서부터 시작되어 일주일은 7일의 개념으로 사용했다고 합니다. 다른 지역에서는 5일을 일주일의 개념으로 사용하다가 페르시아에서 로마로  AD2~3세기 경에 넘어가서 AD4세기 경에 정착이 되었다고 합니다.

7일의 일주일 개념이 되기 전에는 화, 수, 목, 금, 토  즉 5개의 행성을 위주로 하여 한 주를 나눴지만 그 뒤에 페르시아에서 해와 달을 같이 묶어 7일의 개념으로 사용하였다고 하네요.

그 뒤부터 일, 월, 화, 수, 목, 금, 토의 개념이 생기기 시작하였고, 페르시아에서 섬기는 태양신을 그 기준으로 하여 일요일을 첫째날로 생각하기 시작한 것입니다.

 

꼭 누가 보면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이냐의 싸움인거 같은데, 그 유래를 보면 일요일이 먼저인게 맞는 것 같습니다. 성경에도 첫째날부터 7일까지 나눠 7일째 쉬었다고 나오니 마치 일주일의 개념이 기독교에서 시작된 듯 하나 이것은 우연의 일치일 뿐 정작 시작된 것은 태양신을 믿던 페르시아가 그 원조가 되겠네요. ^^

뭐 이런글을 올리면 기독교를 믿는 분들이 뭐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교회 다니시는 분들 중에도 일요일이 그 시작임을 아는 분들이 많더라고요. 그리고 실제 제7안식교와 같은 종교에서는 일요일부터 시작되어 7일째가 토요일이라고 생각하는분도 많이 있습니다.

 

여튼 다수설은 일요일이 한 주의 시작이라는 점, 달력 그대로 생각하시면 된다는 점....

근데 또 궁금한게~~~ 지금 2016년 9월 달력만 보더라도 9월 1, 2, 3일은 목, 금, 토요일인데 그럼 그 9월 1, 2, 3일은 뭐죠? ㅋㅋ 8월 마지막 주에 속한 9월달인가요?? 9월 첫째주는 9월 4일 일요일부터니??? 정말 헷갈리는구만요.

 

궁금증을 남긴체 포스팅을 마칩니다. 이 글 읽고 혹시 열받으시는 건 아니시죠? ^^  즐거운 하루 되세요.

 

좋은 내용이라 생각하신다면 아낌없이 공감버튼 꾹 감사합니다. 즐거운 하루 되세요. ^^